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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고

"오운완" 프로젝트 회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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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다! 

 

그 동안 프로젝트, 동아리, 학업에 치여서 글을 전혀 쓰지 못했다. 

그래도 이제 곧 8월이 되는 시점에 나는 

 

1. check it 앱 출시

2. SOPT 32기 iOS

3. 4-2 막 학기 

4. 오운완 앱 출시(심사중)

5. 스파클 앱 개발(진행중)

 

등등 정말 쉬지 않고 달려왔던 것 같다. 

 

그 중에서 오늘은 내가 처음으로 직업 기획하고 개발한 앱인 "오운완"에 대해서 회고를 진행해보려고 한다. 

 

 

우선 "오운완" 앱은 내가 헬스를 하면서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기능들을 한 앱에서 해결하고자 만든 앱이었다. 

주요 기능은

1. 오운완 사진 촬영 및 모아보기 기능

2. 몸무게, 골격근량, 체지방량 입력 및 차트로 확인

3. 운동 루틴 만들기 및 루틴 기록

 

크게는 이렇게 3가지 기능이 있다.(이렇게 보면 간단해보이지만 앱 볼륨이 진짜 진짜 컸다..)

 

 

 

나는 이러한 앱을 만들고자 하였지만 디자인까지 내가 맡으면 너무 퀄리티가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디자이너를 직접 찾아서 구했다. 그리고 앱 볼륨이 크다고 느꼈고 함께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, iOS 개발을 하는 지인을 구해 총 3명이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. 

 

 

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잘한 점은

  • Rxswift, Realm, SwiftUI 등 프로젝트에 적용해보고 싶은 것들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냈다. 
  • 정말 바쁜 와중에도 시간을 쪼개가며 개발을 진행했다. 
  • 디자이너와 소통하기 위해 와이어프레임, 플로우차트 등을 공부했다. 
  • 디자이너와 소통 방법을 공부할 수 있었다. (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말과 글이 아니라 시각적인 자료가 함께 한다면 더 좋은 의사소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.)

 

아쉬웠던 점은

  • 욕심으로 인해 프로젝트 규모가 계속해서 커졌다.(기한이 이렇게 오래 걸릴 줄 몰랐다.)
  • 코드 컨벤션을 정했지만 갈 수록 지켜지지 않는 모습이 보였다.
  • 팀원과 코드리뷰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.
  • 불필요한 코드가 좀 많다고 느껴진다. 
  • 1주일 단위로 계획을 세웠지만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. 
  • 이슈 단위가 명확하지 않았다.(이슈는 1개를 파고 거기에 맞춰 브런치를 만들지 않고 하다보니 한 브런치에 여러 기능이 함께 들어가 있었다.)

 

앞으로 개선하고 싶은 점은

  • 이제는 빠르게 개발을 진행하려고 하기 보단 어떻게 해야 더 나은 방법인지 정말 고민해서 개발을 할 것이다. 
  • swift lint를 도입해서 좀 더 규칙에 맞는 코드를 사용하려고 노력할 것이다. 
  • 푸시를 올렸다면 꼭 코드리뷰를 진행할 것이다. 
  • 테스트 코드에 대한 공부를 해서 좀 더 명확한 코드를 만들고자 할 것이다. 
  • 계획에 대해서 무리해서 정하지 않고 딱 할 수 있는 만큼 정한 후,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인 것 같다. 
  • 이슈와 브런치를 명확하게 기능별로 나눠서 개발해야겠다.

 

 

항상 앱을 만들면 거기서 끝나는 경우가 많았다.. 그래서 이번엔 좀 더 발전시키고 싶은 마음에 직접 앱을 기획하기도 했고 앱 출시가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꾸준히 이어나려고 한다! ㅎㅎ 함께 해준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너무너무 감사한다

 

앞으로도 화이팅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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